인덕션 버리는 방법 3가지 (폐기물 스티커, 소형 전자제품 폐기함, 여기로 앱)
인덕션 버리는 방법 3가지 (폐기물 스티커, 소형 전자제품 폐기함, 여기로 앱)
인덕션을 교체하거나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었을 때, 올바르게 폐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덕션은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버릴 수 없으며, 당연히 쓰레기 종량제에 버리면 안됩니다. 적절한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1. 일반주택의 경우 - 폐기물 스티커 구매하여 버리는 방법
먼저, 인덕션을 폐기하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폐기물 스티커를 구매해야 합니다. 이 스티커는 주민센터, 구청, 또는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의 가격은 제품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는 편의점에서 스티커 판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불현합니다. 스티커를 부착 후 쓰레기 배출 장소에 두면 수거가 됩니다. 그래도 이왕이면 행정복지센터나 인근 아파트에 있는 소형 가전 제품 폐기함에 넣는 것이 환경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폐기물은 말 그대로 땅에 묻히는 것이고 폐기함은 수거 후 분해 및 일부 부품 재활용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2. 아파는에 사는 경우 - 소형 가전 폐기함 이용하기
소형 가전제품의 경우, 아파트나 주택 단지 내에 설치된 소형 가전 폐기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형 가전 폐기함은 주민센터, 구청, 또는 재활용 센터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폐기함에 인덕션을 포함한 소형 가전제품을 배출하면 됩니다. 저 역시 이 방법을 이용하여 불편함이 인덕션을 버릴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사는 아파트에도 소형 전자세품 폐기함이 있습니다. 폐기함에는 비데, 선풍기, 전기드라이기, 전자렌지등이 버려져있었습니다.
저도 고장난 인덕션을 소형전자제품 폐기함에 넣어 처리하였습니다.
3. '여기로' 앱 이용
주변에 소형 전자제품 폐기함이 없는 경우 '여기로'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은 행정안전부가 공식 선정하고 전국 지자체와 협력하여 운영하는 서비스로, 소형 전자제품 분리 배출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해 배출 신청부터 수거 비용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하며, 지정된 날짜에 맞춰 배출하면 됩니다. 단 조건이 있기 때문에 설명을 잘 보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수거조건 1 - 지역 제한이 있습니다. 현재 여기로 앱으로 방문수거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 적입니다.
수거 조건 2 - 소형 전자제품의 경우 최소 5개 이상의 제품을 폐기할 때만 방문수거가 가능합니다.
수거 조건 3 - 소형 전자제품의 종류가 앱으로 확인하면 생각보다 다양하지 않다는 오해할 수 있지만 문의를 통하여 인덕션도 전자후라이팬으로 분류하여 수거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