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화물자 선호 이유
트럭 수요에 디젤 트럭이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하다가 전기트럭에 대한 막대한 보조금이 지급이 되며 많은 소상공인과 농업인이 전기트럭으로 구매방향을 전환하였지만 전기차 충전시설 문제와 짧은 주행거리 문제로 LPG 트럭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물론 디젤 트럭의 단종 이후 주행거리가 확보가 필요한 소상공인들에게는 선택권이 특별히 없어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1톤 트럭 현대 포터2 연료별 비교 (출처 : 동아경제 신문 2024년 3월 26일)
경유트럭(단종) | LPG트럭 | 전기트럭 | |
연비 | 8.6-9.5km / L | 6.3-7km / L | 3.1km / kwh |
연료비 | 1548원 / L | 970원 / L | 급속충전기준 300원 / kwh |
주유,충전시간 | 3분 | 3분 | 100kW 충전시 50분 |
주행가능거리 | 600km | 500km | 211km |
차량가격 | 1850만원-2370만원 | 2030만원-2670만원 | 4395만원-4554만원 |
친환경적인 측면 | 노후경유차 문제로 단종 | 하이브리드 수준의 친화경성 구매보조금 및 노후경유차 교체비용 전액 삭감(2024년) |
친화경 구매 보조금 지급 |
(단, LPG 어린이 통학차량에는 500만 원 보조금이 지급되며 1300대 한정입니다.)
하단의 전기차 국고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최대로 받았을 때 전기차 구매가격은 2000만대로 구매가 가능하지만 이는 일부 지역에 한정되며 LPG트럭과 전기트럭의 구매가격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판매됩니다. 그렇다면 편의성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현재 충전시설 및 짧은 주행거리로 구매력이 낮은 전기트럭은 LPG 트럭대신에 구매할 편의성 부분에서 낮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전기차 충전의 안정성 문제도 솔직히 걱정됩니다.
만약에 제가 전기트럭을 구매한다면 그건 농사일을 할 때라 생각합니다. 내 집에 충전기 달아두고 내 밭과 논에 전기대서 도착지점에 충전이 가능한 시설이 되어 있다면 편리하게 사용하게 되지만 도심에서 전기트럭을 운영할 때는 불편한 점이 많을 듯 합니다. 특히 여름, 겨울, 냉난방기능사용에 제약이 있는 전기차는 편의성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가 없습니다.
압도적인 LPG 1t 트럭의 판매량
실제로 2024년 3월 26일자 동아일보 동아경제면에 2024년 2월 현재 현대, 기아에서 생산한 LPG 트럭의 신차 등록대수가 7950대로 LPG 전기트럭 42대에 비하여 압도적으로 판매됨으로써 고객들이 원하는 트럭은 주행거리와 연료보충이 짧고 편리한 LPG트럭임이 증명되었습니다.
경유차 단종으로 인하여 LPG트럭과 전기트럭의 선택지에서 LPG 트럭이 압승하며 드는 생각은 하이브리드 트럭 생산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LPG 연료에 하이브리드 기능으로 전기연료까지 사용할 수 있는 트럭은 왜 생산이 되지 않을까요 궁금한 점입니다.
전기화물차의 문제점
- 짧은 주행거리 : 겨울철 더욱 심함
- 충천문제 : 충전소 미확보 문제
- 출력문제 : 출력이 높을수록 에너지 소모가 심해지고 충전주기가 잦아지는 점
1톤 디젤 트럭 단종 필요성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생산되는 포터와 봉고 디젤모델의 생산이 2023년 말일 부로 단종에 들어갔습니다. 장기운행과 주행거리에 특화된 디젤 트럭은 평균 차량 이용기간이 20년에 이르고 1톤 디젤 트럭은 노후경유차가 되어 환경문제를 가지고 돌아온다. 디젤엔진으로 발생하는 오염원이 매우 심한 만큼 정부에서는 경유차 배출가스에 등급을 매겨 도시 진입자체를 막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정부에서는 5등급 경유차의 경우 저공해조치 개조와 폐차를 지원하여 배출가스 문제를 처리해 왔고 2023년부터는 4등급의 경유차도 개조나 폐차를 하면 국가보조금이 지원하고 있다.
LPG 화물차 보조금 지원사업 폐지 (2024년 1.1 폐지)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2023년까지만해도 적지만 LPG트럭을 구매하면 보조금이 지원되었지만 2024년부로 정책적으로 폐지가 되었습니다. 2023년까지만 해도 디젤트럭이 생산되었기에 LPG트럭 선택률을 높이기 위하여 보조금을 지원하였지만 2024년부로 경유트럭을 선택할 권리가 사라지니 보조금을 없애 버린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이 계속해서 지원되는 사실로 말미암아 장기적으로는 전기트럭 생산에만 주력할 것 같습니다.
2024년 전기화물차 국고보조금
구분 | 제조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원) |
소형화물차 | 현대자동차 | 포터2 일렉트릭(23MY) | 10,500,000 |
포터2 일렉트릭(24MY) | 10,500,000 | ||
기아자동차 | 봉고 전기차 | 10,500,000 | |
봉고 전기차 냉동탑차 | 12,610,000 | ||
봉고 전기차 저상형 냉동탑차 | 12,610,000 |
2024년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
시도 | 전기차 보조금 |
서울특별시 | 1,500,000원 |
부산광역시 | 2,500,000원 |
대구광역시 | 3,000,000원 |
인천광역시 | 3,000,000원 |
광주광역시 | 3,700,000원 |
대전광역시 | 3,000,000원 |
울산광역시 | 3,250,000원 |
세종특별자치시 | 2,500,000원 |
경기도 | 2,000,000원-4,000,000원 |
강원특별자치시 | 2,510,000원 2,800,000원 |
충청북도 | 6,500,000원 |
충청남도 | 7,000,000원 |
전라북도 | 7,000,000원 |
전라남도 | 6,000,000원-8,500,000원 |
경상북도 | 6,000,000원-11,000,000원 |
경상남도 | 5,660,000원-11,400,000원 |
제주특별자치도 | 4,000,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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