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목표
● 날씨, 계절, 기후의 개념을 비교하여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 날씨, 계절, 기후의 변화가 많은 생물과 사람들의 생존과 생활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 다는 사실을 알고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성취기준
● [6사01-03] 우리나라의 기후 환경 및 지형 환경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탐구한다.
3. 활동 흐름도
도입 (10분) |
▶날씨, 계절, 기후가 어떻게 다른지 구분하기 - 날씨, 계절, 기후의 관계를 아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
전개 (25분) |
▶ 날씨와 계절을 묘사하는 형용사를 찾아 쓰기 - 날씨와 계절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하는 형용사들을 모아 보고, 계절과 날씨에 함 께 사용되거나 겹쳐서 사용되지 않는 말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지 비교해 본다. ▶ 날씨와 계절이 관련된 오개념을 확인하고 수정하기 ▶ 날씨와 계절의 주기에 변화가 생기면 어떤 문제가 생길지 생각해 보기 - 날씨와 계절의 주기에 변화가 생기면 그와 관련된 생물이나 사람들에게 어떤 문제 가 생길 수 있는지 알아본다. |
마무리 (5분) |
▶ 날씨, 계절, 기후를 고려하여 일기 쓰기 - 일기를 쓰며 날씨와 계절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한 방법 을 생각해 보고 발표하게 한다. |
4. 활동 내용 및 방법
도입
1) (동기유발)날씨,계절,기후가 어떻게 다른지 구분하기( 8분) |
●날씨,계절,기후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서 일상적인 용어로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게 한다.과학적인 개념 이전에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이런 용어나 개념을 어떻게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지 성찰해 보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말 사전을 이용해서 날씨,계절,기후가 어떻게 정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날씨:그날그날의 비,구름,바람,기온 따위가 나타나는 기상 상태 ▶기상:지구 대기 중에서 일어나는 물리적인 현상을 통틀어 이르는 말.바람,구름,비,눈,더위,추위 따위를 이른다. ▶계절:규칙적으로 되풀이되는 자연 현상에 따라서 일 년을 구분한 것.일반적으로 온대 지방은 기온의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 봄,여름,가을,겨울의 네 계절로 나누고,열대 지방에서는 강우량을 기준으로 하여 건기와 우기로 나눈다.천문학적으로는 춘분,하지,추분,동지로 나눈다. ▶기후:일정한 지역에서 여러 해에 걸쳐 나타난 기온,비,눈,바람 따위의 평균 상태.일 년의24절기와72후를 통틀어 이르는 말.(72후란24절기를3등분한 지점) |
2)학습 목표 및 활동 안내(2분) |
●날씨,계절,기후의 개념을 비교하여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날씨,계절,기후의 변화가 많은 생물과 사람들의 생존과 생활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전개
1)날씨와 계절을 묘사하는 형용사를 찾아 쓰기 |
●우리는 날씨와 계절을 묘사하기 위해 어떤 형용사를 사용하고 있을까? ▶학생들로 하여금 날씨와 계절의 상태를 묘사하기 위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형용사를1~3개 정도까지 적 게 하고,그 형용사가 어떤 의미인지 설명을 쓰게 한다. ▶그렇게 학생들이 날씨와 계절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하는 형용사들을 모아 보고,계절과 날씨에 함께 사용되거 나 또는 겹쳐서 사용되지 않는 말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지 비교해 보게 한다. |
2)날씨와 계절이 관련된 오개념을 확인하고 수정하기 |
●봄,여름,가을,겨울 각각의 계절을 묘사하는 단어나 형용사를 쓸 때는 그 말이 들어간 광고 문장을 떠올리거나 함께 만들어 보게 한다.예를 들어,겨울은 따뜻한 호빵이 생각나는 계절이다. ●유아기나 아동기는 물론 청소년기나 어른이 되어서도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이 있다.이런 오개념 들을 찾아서 확인해서 수정한다.이는 앞으로 진행될 기후변화에 관한 교육의 중요한 토대가 된다. ▶계절에 관한 대표적인 오개념을 찾아 확인하고 수정한다. |
3)날씨와 계절의 주기에 변화가 생기면 어떤 문제가 생길지 생각해 보기 |
활동 상세 ●날씨와 계절은 변화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일정한 주기와 패턴을 가지고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다.만약 날 씨와 계절의 주기에 변화가 생기면 그와 관련된 생물이나 사람들에게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알아보자. ●학생들이 다양한 사례를 찾기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날씨와 계절의 주기 변화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과 생 물에게 미치는 영향을 한 가지씩만 찾아보게 한다. |
마무리
1)날씨,계절,기후를 고려하여 일기 쓰기(정리 및 수업 마무리하기) |
●일상적으로 날씨와 계절의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기후변화와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일기를 쓰게 하는 것이다. ▶일기를 쓰되 날씨와 계절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보고 발표하게 한다. ▶아이디어를 반영해서 일기에 포함할 항목과 적합한 양식을 함께 만들어서 적용해 본다. |
자료출처 : 국가환경교육 통합플랫폼
'환경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팜 식물재배기 팜인팜 후기 및 재배일지 1편 (2) | 2023.10.18 |
---|---|
환경교육 PPT 다운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이상기후 (0) | 2023.09.23 |
에드워드 텔러의 경고와 온실가스 종류 (1) | 2023.09.20 |
반딧불이 체험 화포천 (0) | 2023.09.15 |
반딧불이 체험 늦반딧불이, 운문산반딧불이, 애반딧불이 특징 (0) | 2023.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