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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

환경보건교육 온라인 학습터 바로 가기 및 활용 방법 <케미스토리>

by 꿀꿀라이프 2023.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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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과 환경보건교육

 
아래 네모칸의 글은 환경보건교육을 처음 들었을 때 내가 생각한 잘못된 내용이다. 환경과 보건의 연관성을 환경문제(기후위기)로 인한 사람들의 신체적, 정신적 피해에 대하여 다루는 교육이라 생각했지만 환경보건교육의 개념은 다르다.
 

<잘못된 생각>
환경오염과 기후변화로 인하여 사람들의 보건위생에 위협이 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상기후로 인하여 홍수나 가뭄이 발생하게 되면 수인성 질병이 발생할 수 있고 코로나19처럼 환경문제로 인한 감염병 사례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균은 숲 서식지과 파괴로 터전을 잃은 박쥐가 사람과 접촉하여 생긴 질병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극과 남극의 기온이 올라가며 동토아래에 얼어있는 고대의 바이러스균이 창궐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환경보건교육의 필요성

 
우리가 살아가는데 소비는 불가피한 선택이며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도 자연물보다는 인공적인 요소가 많다. 소비재와 인공적인 건물속들이 우리에게 미치는 보이지 않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몇 해전 글쓴이 아파트에 라돈사태가 벌어졌다. 집의 인테리어를 구성하는 대리석에 과도한 라돈이 검출되어 부엌 대리석부터 욕실 바닥까지 새로 교체한 경험이 있다. 환경보건교육이란 이렇게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들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게 하는 교육이라는 생각이 든다. 종이컵에 높은 온도의 물이 15분 이상 담겨 있을 경우 환경호르몬이 나온는 사실, 저가 플라스틱에서 묻어나오는 화학물질 등, 생각지 못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환경유해인자에 노출되게 된다. 이에 환경보건교육을 통하여 국민의 환경소재 의식을 높이고 모든 국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날이 도래해야 할 것이다. 내가 예를 들어 설명한 부분은 아주 환경보건교육의 작은 일부분이다. 아래의 생애주기 환경보건교육 인포그래픽을 살펴보면 방대한 내용이 안내되어 있다.

 

환경보건교육의 개념

 
 
개인의 건강이 환경으로부터 받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예방적 태도를 갖추고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일조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환경보건 (환경보건법) 환경교육 (환경교육진흥법) 보건교육 (국민건강진흥법)
인간의 건강이 환경에서의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세계보건기구 WHO, 1993) 환경오염과 유해화학물질 등이 현재와 미래 세대의 건강과 생태계에 잠재적으로 해를 줄 수 있는 영향을 조사・평가하고 이를 예방・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가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발전을 목표로 국민이 환경을 보전하고 개선하는데 필요한 지식·기능·태도·가치관 등을 배양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는 교육입니다. 개인 또는 집단으로 하여금 건강에 유익한 행위를 자발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입니다.

 
 

환경성질환

 
환경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환경보건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 생활 속에 있는 환경오염 물질에 인체가 노출되어 발생하는 질병을 환경성질환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환경오염물질은 우리 신체에 자극을 주거나 우리 몸속에 점진적으로 흡수되어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아토피피부염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정의)
환경적인 요인유전적 소인면역학적 및 피부보호막의 이상입니다. (원인)
심한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피부염(습진)입니다. (증상)

 

천식
폐로 연결 되는 통로인 기관지가 염증에 의해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알레르기 항원, 감염, 흡연 등), 유전적(비만 등)요인 등 입니다.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기침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코 점막 질환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알레르기 항원, 꽃가루, 곰팡이, 음식 등), 유전적(나이, 가족력 등) 요인입니다.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또는 코 막힘, 눈∙코 가려움증입니다.

 

환경보건교육 온라인 학습터 케미스토리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자료가 있는 케미스토리는 2002년부터 환경유해인자를 분류 분석하여 다양한 대상을 교육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출처 chemistory (eco-playground.kr)

 
 
교육자료는 지도안, 활동지, 카드뉴스, 그림, 영상, 사진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며 자신이 준비하는 활동에 따라 선택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더불어 생애주기 환경보건교육 자료를 활용하면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과 시간 속에서 환경유해인자 발생요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개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생애주기 환경보건교육>

 

생애주기 환경보건교육
생애주기 환경보건교육 가이드라인 맵(0422).pdf
5.30MB
생애주기 환경보건교육 지침서.pdf
9.22MB
생애주기 환경보건교육 가이드라인 인포그래픽(0422).pdf
4.28MB

 
 
자료 출처  : 환경보건교육 온라인 학습터 케미스토리 바로가기

 

환경교육포털

국가환경교육사업 운영 및 탄소중립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교육 콘텐츠, 교육프로그램, 사업·제도지원, 환경현안 정책·소식 제공 등

www.eco-playground.kr

 
 

<생활공간별 환경유해물질 대응요령>

 

생애주기 환경보건교육 인포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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