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페 DM 시트 고장 집에서 수리하는 방법
준비물 : 십자드라이버, 일자드라이버(작은 사이즈)
산타페 DM 보조석 시트 고장 상황 : 시트가 올라오지 않는 현상이 발생
2013년식 산타페 DM 차주입니다. 180000km의 경력의 제 자동차에 문제가 하나둘씩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동영상과 사진에서 보다시피 조수석 시트가 뒤로는 움직이는 앞으로 이동하지를 않습니다. 전동장치에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지난달 운전석에서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여 직접 수리하여 고쳤기 때문에 조수석 문제도 똑같이 컨트롤박스의 먼지와 때로 인한 접촉불량이라 생각하고 오늘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였기에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하여 시트를 움직이게 하는 컨트럴박스를 꺼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하여 시트의 하단 부에 있는 세 개의 볼트를 풀어 주겠습니다. 세 가지 볼트는 꼭 순서대로 풀어 주셔야 합니다.
사진 속의 첫번째 볼트를 제거한 후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해야 합니다. 연결 후크가 아래위로 2개입니다. 먼저 아래쪽부터 빼주고 위쪽 후크를 빼줍니다. 요령이 있습니다. 힘으로 분리하면 후크 부위가 부러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후크는 정면으로 당기고 위쪽 후크는 왼쪽으로 밀어 빼내야 합니다. (후크 방향이 서로 다릅니다)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하였습니다. 아래위 후크 연결 방향이 다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후크는 정면으로 당기고 위쪽 후크는 왼쪽으로 밀어 빼내야 합니다. (후크 방향이 서로 다릅니다)
플라스틱 커버를 제거하면 하단부위 드러납니다. 여기에서 두 번째 볼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볼트는 차량 뒤쪽으로 이동하여 천 커버를 올려보면 볼트 구멍이 보입니다. 세 번째 볼트까지 제거해 줍니다.
컨트롤 박스를 분리하기 위하여 우측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해야 합니다. 볼트는 모두 풀렸기 때문에 사진에서처럼 외쪽 둥근 모양의 플라스틱부위를 상단으로 당기며 빼주시고 가운데와 오른쪽 후크부분은 작업자의 몸 쪽으로 당겨서 뺍니다.
좌측 플라스틱 커버와 보조석 시트가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만 분리하면 완벽하게 분리가 됩니다.
분리한 플라스틱 커버에 시트 컨트롤박스가 볼트 2개와 후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볼트 풀고 분리하였습니다.
안쪽 컨트롤박스가 분리될 때 외부 조정 스위치를 빼줍니다. 살짝 힘을 주면 빠집니다. 다시 꽂을 때는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눌러주면 됩니다.
컨트롤 박스도 분리해 줍니다. 작은 사이즈의 일자 드라이버가 2개 있으면 더 편리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보조석에는 컨트롤 조정 박스가 2가지입니다. 하나는 시트를 앞뒤로 조정하는 것과 시트를 세우고 눕히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분리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와 같이 일자 드라이버 2개를 이용하여 개봉하였습니다.
이제부터 제일 중요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컨트롤 박스를 분리할 때 평평한 곳에 올려놓고 분리해 줍니다. 만약에 손에 들고 분리할 경우 안쪽의 중요한 부품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베어링 같은 작은 구슬을 잃어버리면 컨트롤 박스를 통째로 다시 사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니 주의하여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흰색 플라스틱을 옮기면 작은 쇠구슬 2개와 스위치 부품이 나타납니다. 잃어버리지 않도록 저는 종이컵 보관해 두었습니다.
작은 구슬을 종이컵에 잘 보관하고 스위치부품을 뒤집어 보면 접속부위에 검은 먼지 때가 눌어붙어 있습니다. 오늘 작업은 수리라기보다는 청소에 가깝습니다. 검은색 먼지 때를 일자드라이브로 끓어내어 제거하였습니다.
쇠 부분에 흠집이 나도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검은색 먼지 때를 깔끔하게 제거합니다.
산타페 DM 시트 고장 집에서 수리하는 방법 성공했습니다
스위치 부품을 들어낸 컨트롤 박스 안에 전동장치 접촉 부분이 검은 먼지 때로 덥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제거해 줍니다.
좀 긇혀 표면이 매끄럽지 않아도 작동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오늘의 문제해결 핵심은 먼지 때 제거임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여기까지 작업이 끝났다면 이제 반대로 조립을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테스트는 중간에 해볼 수가 있습니다. 조립을 다 하지 않고 전선을 연결한 후 전동스위치를 테스트해서 성공이면 완전히 조립하시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컨트롤 박스 자체를 교체하거나 시트의 하드웨어 문제로 다시 문제해결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오늘 이와 같이 청소를 통하여 시트 고장을 해결하셨기 때문에 웬만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보통 전동시트의 경우 다양한 조정장치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제 경우 일부는 작동하고 일부는 작동하지 않는 상태였기에 이와 같은 수리에 도전하였습니다. 만약 모든 전동 조정장치가 작동을 하지 않는다면 컨트롤박스 통째로 문제가 생겼다고 예상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차량은 컨트롤 스위치박스의 검은 먼지 때를 제거하여 전동 시트 고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전동 시트 문제로 고민이신 분들은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 운전석과 보조석 모두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을 하였고 또한 매우 고난도의 어려운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오늘 포스팅으로 소개를 하였습니다. 다들 안전 운전하십시오.
2024.03.18 - [일상다반사 개인] - 산타페 DM 운전석 전동시트 자가 수리 스위치 박스 청소하기
엔진오일 교환 주기 넘겼을 때 대처방법 엔진 플러싱 엔진 세정제
자동차 필수품 차량용 소화기 의무 비치 제도의 필요성 및 소화기 정보
'살림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 환기시스템 필터를 구매해서 스스로 교체하기 (OA,RA,EA,SA 구분) (1) | 2024.04.19 |
---|---|
아이패드 미니 6세대 구매 아이패드 미니 7세대 패스합니다 (1) | 2024.04.18 |
캠핑 장작 추천 연기가 안 나는 장작 '장작의 달인' 구이 퍼레이드 (1) | 2024.04.09 |
초등 여아 추리닝 탈출기 베네통 키즈 청바지 면바지 상의 구매 (4) | 2024.04.09 |
초등학생 불소도포 꼭 해야하나요? (1) | 2024.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