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앎의 즐거움

내일, 모래, 글피, 그글피 헷갈리는 맞춤법

by 꿀꿀라이프 2023. 10. 21.
반응형

헷갈리는 맞춤법


1. 웬과 왠

내가 말하려는 문장이 궁금증을 포함하고 있다면 ''와 비슷하게 생긴 왠을그렇지 않다면 '웬을 사용
ex) 왠지(O)
ex) 웬 떡이야!(O) 웬일이야!(O) 웬만하면 그만하시죠(O)
 

2. 심심한 사과

심심한 사과에서 '심심'은 마음의 표현 정도가 매우 깊음을 뜻함.
ex) 심심한 사과(O) 심심한 애도(O) 심심한 경의(O)
 

3. 내일모래글피그글피

내일오늘의 다음날
모래내일의 다음날
글피모래의 다음날
그글피글피의 다음날
 

 

반응형

 

4. 날짜와 숫자 

날짜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숫자 하나 다섯
날짜 엿새 이레 여드레 아흐레 열흘
숫자 여섯 일곱 여덟 아홉

 5. 봬요와 뵈요

는 로 대체할 수 있고, ‘는 로 바꾸어 쓸 수 있음.
ex) 나중에 봬요(O)
=>나중에 해요<O> 나중에 하요<X>

6. 어떻게와 어떡해

어떻게는 문장의 가운데어떡해는 문장의 끝에
ex) 경복궁에는 어떻게 가는거야?(O)
ex) 비오는데 경복궁에 놀러가면 어떡해(O)

7. 다르다와 틀리다

다르다 different, 틀리다 worng
ex) 방아깨비와 메뚜기는 다르다(O)
ex) 탕수욕과 꿔바로우는 다른 음식이야(O)
ex) 영어시험 2개 틀렸어(O)

8. 제가와 저가

저는(O), 저를(O), 저만(O), 저의(O) 모두 사용 가능
저가(X)=>제가(O) 저가라는 말은 없음.
저는 너구리를 닯았습니다.(O)
저는 너구리 라면을 끓일 수 있습니다.(O)

9. 무릅쓰고와 무릎쓰고

힘든 일을 견딜 때는 무릅을 사용
나는 눈보라를 무릅쓰고 길을 걸었다.(O)
무릎서고라는 용어는 없음. 

10. 곁땀과 겨땀

겨드랑이의 옛말은 이기에 곁땀(O)
겨털과 곁털은 틀린 말=>액모(표준어)

 11. 시답잖다와 시덥잖다(X)

시답잖다는 시답지 않다가 줄어든 말로 볼품이 없어 만족스럽지 못함의 뜻함.
=한자 ()열매 실을 의미함.
아뤼 시답잖은 선배라도 배울 점이 있어(O)

 

 

2023.12.20 - [분류 전체보기] - 부조금 부의금 조의금 축의금 헷갈리는 우리말 2편 14가지

 

부조금 부의금 조의금 축의금 헷갈리는 우리말 2편 14가지

헷갈리는 우리 말 2편입니다. 찾아볼 때는 알아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잊어버리는 정확한 우리말 우리글 제가 기억하기 위하여 남겨봅니다. 1. 금일 금일은 이제금, 날일 자를 쓰는 한자어로 오

inforr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