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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공부

대학원 집단상담 시험문제와 예상답안

by 꿀꿀라이프 2024.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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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비교하시오

구분 집단상담 개인상담
참여대상 사회적 기술 습득이 필요한 / 타인의 이해나 지지가 필요한 / 타인과 자신의 관계에 관심이나 조언이 필요한 집단원 자신에 대한 탐색과 통찰이 필요한 / 불안,강박,공포를 경험한 내담자
초점 집단원 간의 관계, 응집력 개인의 심리적 문제나 행동
상담자 역활 집단원의 참여촉진과 경험 정보공유 정보제공/의사결정훈련/심리장애극복
상담자와의 관계 집단상담자와 집단원 상호작용관계 일대일 관계
상담활동 지지와 이해를 바탕으로한 수용 개인문제탐색/통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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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단상담 집단원으로 적합하지 않은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지나치게 타인에 대한 적개감이나 의심이 많은 사람은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집단상담이 어렵다.

심한 정서적 장애나 낮은 지능, 낮은 참여 동기를 가진 사람도 적합하지 않음.

3. 집단상담의 발달단계(전개)와 촉진전략을 설명하시오

초기단계에서는 집단상담의 구조화를 통하여 집단상담의 방향과 목표, 내용, 절차, 방법, 역활, 규준을 정하고 집단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한다. 초기단계의 낮은 신뢰감과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집단 응집성을 형성하여 집단원들이 '우리','공동체'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하며 지금-여기에서 일어나는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어야한다.

초기단계의 촉진전략으로는 집단상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과 반응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모델링 기법과 집단상담의 목표로 나아가기 위하여 집단원들에게도 책임이 있음을 알리고, 집단의 자발성과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한 집단활동을 제시한다. 예를 들면 소집단활동이나 2인 대화를 진행하고 이 때 꼭 집단상담자는 어떤 것에 이야기할 지를 명시해야한다. 지금 기분이라던지, 현재 장소에 대한 의견이 등을 제시하는 것이 초기단계에서 촉진전략으로 알맞다.

과도기 단계에서는 저항이나 갈등이 야기되는데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이해하고 집단상담자는 집단원이 자신의 저항을 인정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집단의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갈등을 잘 다루면 집단 발달에 도움이 됨으로 자연스러운 갈등 촉진으로 자유롭게 표현되도록 촉진한다. 자신의 약점을 들어내도 안전할 것이라는 믿음과 집단상당자와 집단원이 문제에 대하여 공감하고 해결에 적극적이라는 신뢰감을 형성해야한다.

과도기 단계의 촉진전략으로는 집단상담자가 집단원이 새로운 행동을 시돌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집단 목적에 벗어나지 않는도록 진행하며 갈등에 관련된 집단원 각자의 입장에서 심정을 반영하고 서로 일치하는 부분은 연결시켜 준다. 어떤 문제에 대하여 화가 난다면 화가 날 때의 느낌은 어떤가? 어느 순간에 화의 감정을 느끼는가? 다른 집단원은 이러한 경우가 없는가? 등이 있겠다.

앞 단계에서 집단을 잘 발달 시켰다면 작업단계에서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응집성을 형성하고 문제행동에 대한 변화를 촉진시키려는 응집성을 보이게되며, 집단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책임을 공유하며, 적극 참여하게 된다.

작업단계에서 집단발달과제 첫번째는 자기개방과 감정의 정화인데 보다 깊이 자아를 인식하고 신체적, 심리적으로 해방감을 느끼게 된다. 피드백과 직면을 통해 역기능적인 행동 패턴에 대한 탐색과 수용을 거치며 집단의 지지속에서 생산적인 대안행동을 실행 할 수 있다.

작업단계에서의 촉진전략으로는 피드백을 활성화하여 집단원의 작업과정이 자신에게 어떤영향을 주는지 이야기해보고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분명하고 직접적인 태도로 말하며 이 때 비판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말해야 한다. 집단원들이 자신의 말과 행동의 차이를 알게 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게 한다. "동생에게 화를 내면서도 동시에 걱정하고 있군요" 등과 같이 집단원의 문제 상황을 직면하게 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동생에 대한 감정이 어떤가?", "동생에게 어떤 말이 듣고 싶은가?"처럼 작업단계에서 경험한 의미를 스스로 해석할 수 있게 이끌어가야한다. 효과적인 피드백으로 적절하게 유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촉진전략이다. 웃음은 치료효과가 있으며 긴장을 푸는 동시에 문제를 새롭게 다른 시각으로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종결단계에서는 집단에서의 경험을 통해 얻은 학습의 결과를 정리하고 집단원의 성장과 변화에 대하여 격려하고 지지한다. 집단원이 편한 마음으로 떠날 수 있도록 이별의 감정을 해소하고 미해결과제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며 집단간의 언어적 비언어적 작별 인사를 마지막으로 마무리한다.

종결단계에서의 촉진전략은 습득한 학습으로 변화한 행동을 시연해보고 상호간에 긍정적인 피드팩을 해준다. 배운 내용을 실천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어 삶의 지침을 얻어가게 하며 다짐을 통하여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4. 집단역동에서의 치료적 요인은 무엇인가?

영역 치료적요인
소속감 유사성 : 다른 사람도 나랑 비슷함을 깨닫는 것
친밀감 : 집단원 간에 가까워지고 의미 있는 관계 형성
이타심 :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자 하는 마음 발생
통찰과 해소 자기이해 :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에 대한 통찰
감정정화 : 억압된 감정에서 해방되어 편안함을 경험함.
의사소통학습 사회적기술습득 : 다른 사람과 원활한 관계맺음
모방학습 : 다른 사람의 태도나 행동을 보고 배움
수용과 변화 실존적요인 : 삶에 대한 책임감
희망감 : 변화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
정보교환 : 변화를 위한 정보 나눔

5. 집단상담자의 인간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집단상담자의 인간적인 품성과 태도는 집단원들의 신뢰도를 높이고 집단의 분위기와 응집성 그리고 집단상담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집단 상담자는 성숙이 요구되는 자기이해와 자기수용, 개방적, 자아탄력성의 성숙이 요구된다. 다음으로 사랑과 관심, 인간에 대한 존중과 믿음, 돌보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한데 이를 자비심이라 하겠다. 공감적인 이해 능력(지혜)과 창의성으로 어떤 상황을 넓게 멀리 바로바는 조망능력이 필요하다.

집단상담자는 다양한 상담이론에 대한 전문 지식과 집단구성 및 조직 능력 그리고 집단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전문성이 필요하며 집단변화를 촉진시키기위한 적극적 경청, 공감적 반응과 이해, 초점 맞추기, 지지와 격려하기,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집단과정에서 구조화하기, 집단원과 연결하기, 문제행동 차단하기, 피드백하기 기술이 요구된다. 집단내용을 정리하기 위하여 명료화하기, 감정 반영하기, 요약하기, 직면하기, 해석하기 기술의 습득이 필요하다.

6. 집단상담 발달과정에서 사용되는 집단상담 기법은 무엇인가?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초기단계 과도기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
발달단계의 특징 집단상담의 시작
(불안감,신뢰도 낮음)
분위기 조성
(저항,갈등야기)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집단상담 마무리
집단상담 기법 -구조화
-참여촉진
-분위기 조성
-지지와 격려
-초점 맞추기
-지금-여기 알아차리기
-피드백
-방해 요소 중지
-공통점 연결짓기
-관심 기울이기
-경청
-공감적 반응
-명료화
-질문
-요약
-재진술
-즉시성
-분리감정
-미해결 문제
-집단 경험 돌아보기
-집단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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