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리검사란
심리검사란 심리 평가의 한 영역이며 심리적 현상에 대해서 개인 차를 비교하기 위해서 개인의 전체적인 부분 인격적인 부분 행동적인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입니다.
개인의 심리적 현상을 알아보는데 개인이 개인 ①전체를 볼 때 혹은 ②인격적인 부분을 볼 때 ③행동적인 측면이나 이런 것들을 각각 우리가 이해하기 위해서 심리학적으로 측정하는 과정을 심리 검사라고 합니다.
심리 검사의 특성은 심리학적 평가 방식으로 측정한다라는 것입니다. 또 이 심리 검사는 표준화된 방식을 따르면서 신뢰도나 타당도 검증 작업을 거쳐진 개발 도구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심리검사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과정입니다. 최근 대한미국에서만 유행하고 있는 MBTI는 정확하게 말하서 심리 검사라기보다는 성향 검사입니다.
2. 심리검사의 목적
1. 임상적 진단을 분명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 내담자의 이상증세 알아보기 위한 진단적 차원
2. 증상이나 문제의 심각성을 따져보기 위하여 : 상담 또는 정신병원 진료 또는 약처방 구분
3. 내담자의 자아 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 회복 탄력성 등 판단
4.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 자기 관리 기능 검사를 활용하여 인지 능력을 판단하기 위하여
5. 지능 검사를 통해서 내담자의 지적 수준을 살펴보고 과업 수행이 가능한지 판단하기 위하여
6. 성격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7. 개인의 특성에 맞는 치료 유형이나 상담 전략 및 기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8. 자기 상태를 부정하는 내담자에게 객관적 자료로 치료 유도하기 위하여
9. 치료과정이나 치료효과에 평가 및 피드백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3. 심리검사의 역사
실험심리학의 역량은 1879년에 라이프치대학에서 설립된 라이프치 실험실에서 윌리엄 분트의 연구를 통해 시작되었습니다. 분트는 마음의 활동을 물리학적 기법으로 측정하려는 시도를 했으며, 감각 경험을 측정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두 번째로 프란시스 갈톤은 천재의 유전과 개인차 연구를 시작으로 지적 능력의 개인차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세 번째로 카텔은 심리검사를 강조하였으며, 최초로 심리검사 제작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이는 지능이나 성격 등을 밝히는 데 공언을 했습니다.
비네는 비네 시몬 검사를 이용하여 정신지체나 발달장애를 진단하고 정규 교육 이수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비네 시몬 검사의 특징은 언어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하며, 말을 잘하는 학생들을 지능이 높다고 평가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말을 잘하는 학생들이 수학을 잘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완벽한 검사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과 우리나라의 고려대학교에서 각각 스탠퍼드 비네(Binet) 검사와 고대 비네 (Binet) 검사를 개발하였으며, 이러한 검사를 통해 아이큐(IQ)를 측정하였습니다. 과거 초등학교에서 아이큐(IQ) 검사를 진행했다면 비네 검사인 것입니다.
정신 분석적 관점에서 프로이트는 환자와의 면담을 통해 환자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영역들을 탐구했습니다. 이 중에는 환자의 언어 사용과 언어 능력, 언어를 사용할 때의 태도 등을 평가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행동 관찰을 통해 환자의 행동들을 살펴보고, 질문을 통해 무의식을 탐구하고 정신분석적인 관점에서 인간의 일반적인 원리를 발견하는 데 관심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환자를 더 깊이 이해하고 정신 건강 평가를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어 융은 단어 연상 검사를 개발하고 환자의 언어 능력과 정서를 연구하였습니다. 해당 검사를 통해 환자의 두려움이나 무서움, 서운함, 억울함 등과 같은 정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환자의 반응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롤샤는 1911년에 대학원생들의 잉크 반점 놀이를 관찰하며 영감을 얻어 검사도구 개발을 시작하여, 1921년에는 Psychodiagnostic을 출간하며 10장의 카드가 확정하였습니다. 이후 임상 심리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고, 1974년에는 로르샤흐 종합 체계가 제자들에 의해 완성되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었습니다.(어렵다)
크리스티아 모간과 헬리 모레이는 융의 영향을 받아 TAT(Tematic Apperception Test) 검사를 출시하였습니다. TAT는 그림으로 이루어진 검사로, 그림에서 어떤 내용이 보이는지를 관찰하여 내적 갈등이나 동기 등을 탐색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지금도 심리검사는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4. 심리검사의 분류
능력검사는 지능검사, 학업성취검사, 적성검사, 신경심리검사. 발달 수준검사 등이 있으며 정답을 정확하게 맞혀야 하며 인지 기능 또는 발달기능의 수준을 측정하며 수검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시간제한 등의 방법을 이용합니다.
성향검사는 성격, 정서, 태도, 동기, 정신역동, 정신병리 검사등이 있으며 인지 영역을 제외한 영역을 검사합니다. 정답이 존재하지 않으며 수검자의 반응을 토대로 측정하며 따로 기한을 두지 않습니다.
질문지형 검사 자기보고형 성격검사는 문항에 따라서 주관적인 자신의 경험이나 판단을 응답합니다. 다면적 인성검사(MMPI), 간이정신진단검사(SCL-90-R) 벡 우울척도(BDI)가 있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경험 상태를 지각 평가하고 보고하는 능력과 의도가 갖추어져 있을 때만 정확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투사 검사는 그림을 모호하게 만들어 놓고 그 그림을 가지고 개인의 반응을 분석합니다. 성격의 특징, 심리적인 부적응, 정신 병리등이 측정가능합니다. 투사는 정신 역동 이론의 방어 기제의 일종으로 개인 내부 안에 있는 감정이나 욕구, 충동이나 갈등을 외부의 어떤 대상이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이 어렵고 해석도 다양하여 한계점이 보이는 검사입니다. 크리스티아 모간과 헬리 모레이의 TAT 검사, 롤샤검사, HTP 검사등이 있습니다.
객관적 검사 실시하고 해석하는 것으로 매뉴얼화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준화 수치가를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개인의 특수성을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동일한 문제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맞춤형 검사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K-WAIS 지능검사, SSAT 직무적성검사 등이 있습니다.
투사적 검사는 불분명하고 모호한 자극을 제시해서 피검사의 반응을 이끌어냅니다. 객관적 검사하고 가장 큰 차이는 개인의 독특한 부분을 측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내면을 그림에 투사하여 느낌을 끌어내기 때문에 전의식이나 무의식의 세계도 탐색할 수가 있습니다. 단점은 신뢰도와 타당도가 빈약합니다.로르샤햐, TAT검사(주제통각검사) 등이 있습니다.
5. 심리검사의 측정학적 개념
1. 규준 참조라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얻은 점수하고 비교를 하는 것입니다. 표준화 검사를 해설할 때 사용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 평균키를 비교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IQ 검사가 대표적입니다. 규준참조 검사는 학생들끼리 비교하는 상대평가입니다. (외적참조체계)
2. 준거 참조라는 것은 검사 제작자가 제시한 절대 점수하고 비교를 하는 것입니다. 운전면허 시험이나 자격증 시험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외적참조체계)
3. 개인 참조라는 동일한 개인에게서 얻어진 다른 점수하고 비교를 합니다. 머리는 좋은데 운동은 못한다를 생각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내적참조체계)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비교
1. 규준참조검사는 학생들간의 비교에 목적, 준거참조검사는 학생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를 목적으로 함.
2. 준거참조검사는 학습목표와 밀접하게 연관 되어 있음.
3. 규준참조검사는 문항선택 시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를 중시 준거참조검사는 문항내용과 학습목표 간의 일치를 중시.
4. 준거참조검사의 검사결과 근거로 다른 영역 성취 부분일반화 가능.
6. 심리검사 점수에 대하여 알아야 할 점
1. 원 점수(raw scores) : 일반적으로 심리검사 결과 해석에 편리하도록 점수를 전환하는데 원점수라는 것은 전환을 위한 기초 점수, 제일 처음에 만들어진 기초 점수
2. 규준(norm) : 원 점수에 상대적 위치를 설명하기 위해서 쓰이는 일종의 자(rular)
ex) 아이가 7세 120cm면 상위 몇 %에 위치한다.
3. 서열(rank) : 순위
4. 백분위 점수 : 어떤 점수가 서열 내에 위치할 때 그 밑에 있는 비교집단 사람의 비율
5. 표준편차 : 다양한 사람의 흩어진 정도
ex) 평균 50점일 경우 50점 주변에 학생들이 많이 있는지 확인 가능
6. 표준점수 : 타인과의 비교를 위하여 원점수를 해석하기 편리하게 전환한 검사점수
Z 점수 평균 = 0, 표준편차 = 1
T 점수 평균 = 50, 표준편차 = 10
스테나인 표준점수 범위 1-9, 평균값 5
상관
정적 상관은 학습 동기와 학업 성적처럼 정적관계에 있을 때 정적상관
ex) 지능과 성적
부적 상관
ex) 스마트폰사용 시간과 성적
7. 심리검사 실시시기
1. 많은 경우 초기 단계에서 심리 검사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심리 검사는 상담자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리 검사 결과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결과를 완벽하게 받아들이거나 오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때로는 정량적 검사 결과가 나오는 동안에는 아이들이 평소에 괜찮아 보였다가 검사 결과로 인해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리 검사는 상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심리 검사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면담과 행동 관찰과 같은 다른 방법들도 함께 사용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상담자들은 초기 단계에서 심리 검사를 시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냐면 이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상담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 수집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내면적인 갈등, 욕구, 방어기제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불안, 우울, 부적응 등의 문제를 진단할 수도 있고, 이를 토대로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심리 검사는 상담 초기에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상담 효과 평가: 상담 과정 중에 상담 효과가 미미하거나 내담자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심리 검사를 통해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상담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성격 장애 판단: 심리 검사를 통해 성격 장애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치료 방향을 결정하거나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자료 불일치 해소: 부모와 상담자가 아이의 성향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가질 때, 심리 검사를 통해 더 명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임상 관찰 보완: 어떤 상황에서는 임상 관찰만으로 적절한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심리 검사는 복잡한 증상이나 앞뒤 말이 정황상 안 맞는 경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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