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는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 패턴을 인식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울증의 원인> 누구나 우울감은 느낄 수 있지만 상실감과 우울감이 회복되지 않고 몇 주, 몇 달, 몇 년간 지속되고 식욕과 수면 패턴이 변화하고, 피로, 신체적 고통, 통증을 느끼며, 스스로 무가치하다는 무력감에 주변 사람들로 자신을 고립시키는 상태를 전체 인구의 25%가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우울증 인지행동치료
우울증에 대한 인지행동치료적 관점
1. 인지적 측면: 우울증을 유발하는 비관적이고 자기 파괴적인 생각을 인식하고 도전합니다.
2. 행동적 측면: 활동성을 증가시키고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합니다.
우울증 치료를 위한 다섯 영역 모델
1. 활동 계획표 작성: 내담자의 비활동성과 고착된 우울감을 막기 위해 활동 계획표를 만듭니다.
2. 유쾌한 활동 비율 증가: 계획표에 유쾌한 활동을 늘려 긍정적인 경험을 촉진합니다.
3. 자기주장과 역할 훈련: 우울감의 원인과 사건을 밝혀내고 대처하는 방법을 훈련합니다.
CBT 주요 상담기법
1. 내담자의 적극성 이끌어 내기: 기분이 우울해지면 활동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행동활성화 치료를 통해 활동성을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짧은 독서나 산책을 시작으로 활동성을 늘려갑니다.
2. 부정적인 사고에 도전하기: 내담자가 비관적이고 자기 비하적인 생각에 도전하도록 돕습니다.
인지왜곡과 그 해결 방법
1. 선택적 추상화: 부정적인 부분만 선택적으로 보는 경향을 줄이기 위해 전체 상황을 보는 연습을 합니다.
예시 상황 민수는 친구가 약속을 취소하자 "그 친구가 나를 싫어하는 게 분명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 방법 1. 다른 가능성 고려하기: "친구가 아플 수도 있고, 다른 긴급한 일이 생겼을 수도 있어." 2. 직접 확인하기: "친구에게 왜 약속을 취소했는지 직접 물어봐야겠어. 내 생각만으로 판단하면 안 돼." |
2. 과잉일반화: 특정 사건을 일반화하지 않도록 조언합니다. 예를 들어, 금연 실패 후 자신을 실패자로 낙인찍지 않도록 합니다.
예시 상황 수근은 시험에서 한 과목을 잘못 봤습니다. 수근은 "난 항상 시험을 망쳐. 공부를 해도 소용없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 방법 1. 구체적인 증거 찾기: "이번 시험에서 한 과목만 잘못 봤지, 다른 과목은 잘 봤어." 2. 구체적인 계획 세우기: "어느 부분에서 실수를 했는지 분석하고, 다음 시험을 위해 그 부분을 더 공부해야겠어." |
3. 파국화(재앙화): 최악의 경우를 미리 예상하는 경향을 줄입니다. 예를 들어, 고백을 거절당할 것을 미리 두려워하지 않도록 합니다.
예시 상황 혜빈은 직장에서 상사에게 피드백을 받았는데, 일부 부정적인 피드백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혜빈은 "이제 나는 해고될 거야. 내 커리어는 끝이야."라고 생각합니다. 해결 방법 1. 현실적으로 생각하기: "부정적인 피드백은 발전을 위한 기회야. 해고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어." 2. 구체적인 행동 계획 세우기: "피드백을 바탕으로 어떤 부분을 개선할 수 있을지 계획을 세워야겠어." |
4. 흑백논리사고: 극단적인 판단을 피하고 중간을 인정하는 사고방식을 훈련합니다.
예시 상황 수민은 프로젝트 발표에서 몇 가지 실수를 했습니다. 발표 후 지민은 "나는 완전히 실패자야. 아무것도 잘하지 못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 방법 1. 사고의 유연성 키우기: "몇 가지 실수를 했지만, 전체적으로 괜찮았어. 다음 번에는 더 잘할 수 있을 거야." 2. 긍정적인 면 찾기: "발표의 다른 부분은 잘했어. 청중들이 내 아이디어에 관심을 보였으니까." |
자동적 사고와 역기능적 핵심신념
- 자동적 사고: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생각.
- 역기능적 핵심신념: 어린 시절의 경험 이후 모든 상황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생각.
신념 도전과 재구성
1. 신념 인식: 예를 들어, "나는 항상 실패할 것이다"라는 신념을 인식합니다.
2. 신념 도전: "항상 실패한 것은 아니지 않는가? 몇 번이나 성공한 경험이 있는가?"와 같은 질문을 합니다.
3. 신념 재구성: "나는 성공과 실패를 모두 경험해 왔으며,, 노력하면 성공할 가능성도 높다"라는 새로운 신념을 형성합니다.
현실적이고 균형 잡힌 사고 훈련
1. 상황1: 친구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 왜곡된 사고: "친구는 나를 무시하고 있음에 틀림없어."
- 균형 잡힌 사고: "친구에게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다음에 잘 이야기해 보자."."
2. 상황2: 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 왜곡된 사고: "나는 무능력해, 앞으로도 잘할 수 없을 거야."
- 균형 잡힌 사고: "이번엔 실수했지만, 다음에는 더 잘 준비해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거야."
상담사는 내담자가 균형 잡힌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습관화하도록 안내합니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우울증을 극복하고 보다 긍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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