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학교폭력실태조사
2023년 학교폭력실태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줄었던 학교폭력 피해수가 이제 소폭 상승한 지표를 볼 수 있었다. 학교폭력 피해자는 교사와 부모의 보호 없는 상황에서 놓이기 때문에 결국에는 개인의 인성적 기술과 능력이 동반되어야 학교폭력상황을 회피하거나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내용을 정리해 본다.
학교폭력예방과 해결을 위한 인성적 역량은 사회적 기술, 대인관계능력, 자기 성찰과 자기 통제능력이 있고 이 안에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겠다.
1. 사회적 기술
1-1 의사소통기술 증진
적극적 경청 : 공감적으로 이해한 것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면 듣기
I-massage 기법 : 상대방의 행동으로 인한 나의 생각과 느낌을 전하기 <---> You-massage
ex) 아이가 늦잠을 자는 경우
You-massage : (너는) 늦잠 자지 말고 밤에 일찍 자라(X)
I-massage : 늦잠을 자니 엄마가 아침밥을 차려도 먹지 않는 날도 있고 엄마도 출근 준비를 해야 하고 아침시간이 바쁘구나(O)
Do-massage 기법 : 상대방의 행동을 비판 없이 단순하게 진술하기 <---> Be-massage
ex) 아이가 오이를 먹지 않는 경우
Be-massage : 너는 편식을 하는 아이구나(X)
Do-massage : 너는 오이를 먹지 않는구나(O)
1-2 분노조적기술 증진
분노와 공격성 상관관계가 있다.
조절되지 않은 분노는 공격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기 쉽다.
분노와 공격성이 합해지면 폭력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는 능력을 습득은 개인의 공격성을 낮추어주고 학교폭력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분노표현방식
분노억제 : 분노감정을 참거나 억압하기 (역기능)
분노표출 : 주위 사람이나 물건에 분노하기 (역기능)
분노조절 : 분노상태를 자각하고 진정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구사하기 (순기능)
분노조절 ex) 숫자세기, 노래부르기, 심호흡하기, 달리기 하기, 눈 감기, 가족사진보기. 잠자기, 체조하기, 먹기
1-3 자기표현기술 증진
소극적 자기표현 : 다른 사람의 권리나 의견을 자기 것보다 더 크게 생각함. (역기능)
공격적 자기표현 : 자신의 권리와 의견이 다른 사람의 것보다 더 크게 생각함. (역기능)
주장적 자기표현 : 타인과 자신의 권리와 의견이 동등하게 생각함. (순기능)
ex) 타인의 권리와 의견을 존중하면서 나의 권리와 의견을 주장
ex) 타인과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나의 권리와 의견을 상대방에게 직접표현
2. 대인관계능력
올바른 대인관계를 맺기 위한 기본요건 :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 자기성장, 타인중심적 태도
올바른 대인관계를 맺기위한 방법 : 효과적인 의사소통, 효과적인 갈등해결,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2-1 이타성 신장
이타성은 타인의 행복과 복지를 위해 관심을 가지고 직접 행동하는 마음가짐을 말한다.(친사회적 행동)
이타성 신장 방법 : 존경하고 좋아하는 사람에 의한 칭찬, 협동훈련, 모델링, 귀납적 훈육법
ex) 인간은 존경하거나 좋아하는 사람에게 인정받기를 원하는 욕구가 있고 이때 도덕기준을 충족하고자 인간은 노력하게 되고 이타성으로 발휘될 경향이 크다.
2-2 공감능력 신장
공감은 친사회적 행동과 도덕성, 양심의 발달을 촉진하고 공격적이고 반사회적 행동을 억제한다.
이해능력 : 상대방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
감성능력 : 상대방의 감정을 깊이 느끼는 능력
전달능력 : 상대방이 느낀 감정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
2-3 용서능력 신장
용서란 용서는 잊거나 참거나 화해하는 것이 아니라, 상처 준 사람에 대해 갖는 부정적인 판단, 감정, 행동 반응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LOPEZ,2008]
용서는 피해자의 고통을 완화시키고 피해자 자신의 과거의 고통에서 탈출할 수 있다.
용서하지 않는 것이 복수가 될 수는 없다.
학교폭력상황에서 가해자를 공감적으로 이해하도록 피해자를 설득하는 일은 힘들고 괴로운 일이 될 수 있으나 피해자가 사건을 객관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교사가 노력해야 할 부분이다.
2-4 갈등해결능력 신장
학교폭력상황에서 갈등의 해결이 원만하지 않을 경우 원한으로 남게 된다.
무패적 갈등해결 : 갈등은 패자가 없이 서로의 욕구나 주장이 모두 충족이 되는 방향이 올바르다.[토마스 고든]
갈등문제 정의하기->가능한 해결책 모색하기->해결책 평가하기->최선의 해결책 결정하기->수행방법을 정하기->결과를 평가하기
3. 자기 성장 및 자기통제능력
3-1 자아존중감 신장 : 긍정적 자아개념=자아존중감
사랑과 보살핌의 결핍은 열등감을 갖게 하고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은 조그만 말과 행동에도 큰 상처를 받아, 분노 및 공격적 성향을 보여 학교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학생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하여 분화적 자아개념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신의 장점은 사리고 자신의 단점은 고치려고 노력해야 한다.
학생의 대표적인 강점을 지지하고 인정하여 자아존중감을 높인 다음에 단점에 대한 지도가 되어야 한다.
3-2 스트레스 및 불안관리능력 신장
학생들에게 스트레스와 불안은 공격적 성향을 키우게 된다.
자기 관리 : 스트레스 항목표 만들기, 스트레스 인정하기, 성정을 위해 스트레스 극복하기 등을 통하여 스트레스에 긍정적으로 도전하기
관제관리 : 요구(욕구) 감소, 불확실성 감소, 갈등 해소
환경관리 : 학생이 스트레스나 불안을 주는 사건에 대하여 전문가와 소통하여 정서적 지지와 조언을 구하는
3-3 자아탄력성 신장
자아타력성이란 개인의 상실된 힘과 능력을 회복할 수 있는 능력
자아탄력성은 학교폭력 가-피해학생이 가지는 학교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
학생의 회복타력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부모나 교사가 아이의 감정과 사회성에 주목해야 한다.
아이의 감정표현 도와주기
긍정적 생각을 스스로 이끌어 내도록 도와주기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도와주기
괴롭히는 친구에게 대응하도록 도와주기
포스팅을 마치며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학생 개인의 인성적 역량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다. 이에 인성적 기술과 능력등을 학생들이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세상을 살아보니 웬만하면 법 없이도 살 사람이 다수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폭력이나 법문제에 부딪치면 머리가 새하예지며 제대로 된 객관적인 판단을 하기 어렵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인 상황판단을 하지 못하여 피해자이면서 불리한 상황에 놓이게 되거나 영원한 고통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항상 냉정하고 엄중하게 사안에 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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