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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공부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그리고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by 꿀꿀라이프 2023. 12. 27.
 

 

1. 에릭 에릭슨의 생애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난 에릭 에릭슨은 덴마크인 부모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에릭슨이 태어나기 전에 부모는 이혼하였고, 그 후에 어머니가 유대인 소아과 의사인 홈브르거와 결혼했습니다. 이로 인해 에릭슨은 유대인 가족의 성을 가지게 되었으며, 어머니는 그의 아버지가 홈브르거가 아니라는 사실을 에릭슨에게 알리지 않았습니다.

에릭슨은 덴마크 혈통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독일인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동료들은 그의 아버지가 유대인이기 때문에 에릭슨과 친밀하게 지내지 않았습니다. 청소년 시기에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면서 독일에 대한 충성심과 덴마크인으로서의 정체성 간에 심한 갈등을 겪게 되었습니다.

학교 성적은 중간 정도였지만, 예술적인 재능은 뛰어났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몇 년 동안 여행하며 방황했습니다. 1927년 비엔나에서의 여행 중에는 프로이트라는 정신분석학자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1933년에는 정신분석 훈련을 받기 위해 공식적으로 학문적인 과정을 시작했으며, 안나 프로이트로부터 자기분석을 받았습니다. 1939년에는 버클리에 위치한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아동 정신분석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1950년에는 '아동기와 사회'라는 첫 번째 저서를 출판하였고, 1960년에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인생주기'라는 과목을 가르치기도 했습니다. 1970년에는 은퇴하였으며, 1994년 5월 12일에 9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2. 주요개념

 

2-1. 자아심리학

 
에릭슨의 이론은 자아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체계적으로 확장한 것으로 주장됩니다. 이 이론은 원초아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에서 자아에 관심을 도모하였습니다(자아심리학). 인간은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을 위해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존재입니다. 자아는 지각, 사고, 주의, 기억 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는 자율적인 체계입니다. 아동의 자아 형성은 역사적 환경에 강조를 둡니다. 자아 발달은 사회적 제도와 가치 체계의 특성과 상호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자아 발달 이론은 개인의 전 생애를 포괄합니다. 인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2-2. 점성설의 원리

 
점성설은 "의존해서(Epi)와 유전적(gentic)을 합성한 말"로, 발달은 유전에 의존한다는 개념입니다. 점성설의 원리는 인간 발달이 유전적 요인에 의존하는 일련의 단계에 지배되는 것입니다. 유아기부터 노인기까지 전 생애에 걸친 발달 단계를 제시하는 것이 이론의 핵심입니다. 연속적인 단계의 출현은 앞 단계의 발달에 의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예: 태아의 발달). 신체의 각 기관은 성장과 발달의 결정 시기가 존재하며,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발달합니다. 발달은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기본 계획"에 따라 진행됩니다. 각 부분은 적절한 시기에 형성되어 전체적인 유기체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2-3. 위기

 
각 심리사회적 단계에는 위기가 발생합니다. 위기란 해당 단계의 개인에게 부과된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하는 인생의 전환점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위기는 각 단계의 발달 과제를 다루어야 하지만 반드시 해당 단계에서 해결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 단계에 특유한 발달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한 행동 패턴은 과제와 위기가 어떻게 해결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위기는 "재앙의 조짐이 아니라 전환점"이므로 개인의 발달 과정에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야 하는 생존을 위한 원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성격발달

 

3-1 성격 발달의 특성과 원리

 
 
3-1-1. 성숙은 점성적 원리에 따라 일어납니다.
 
3-1-2.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에는 위기가 있습니다. 즉, 각 단계에는 개인의 행동과 성격에 있어 어떤 변화를 위해 필요한 전환점이 있습니다.

3-1-3. 자아는 적절하거나 부적절한 적응 방법을 통합해야 합니다.

3-1-4.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는 개인에게 기본적인 강점 혹은 덕목을 발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3-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대략적 연령적응 대 부적응 방식덕목
0-1세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1-3세자율성 대 의심 및 수치심의지
3-5세주도성 대 죄의식목적성
6-11세(아동기)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12-18세(청소년기)자아정체성 대 역활 혼돈충실성
18-35세(성인 초기)친밀감 대 고립감사랑
35-55세(중년기)생산성 대 침체감돌봄
55세 이상(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감지혜

 
 

3-3. 기본적 덕목

 
 
인생의 여덟 단계는 각각의 정체성 위기를 가지며, 각 단계는 특별한 강점을 발달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강점을 기본적 덕목이라고 합니다.

3-3-1 희망: 기본적인 신뢰에서 비롯하여 바라는 것이 충족될 것이라는 견고한 믿음을 가지게 됩니다.

3-3-2 의지: 자율성으로부터 나온 의지는 선택의 자유와 자기 통제를 실천하기 위한 결연한 자기 결심을 의미합니다.
 
3-3-3 목적: 주도성에서 비롯하여 중요한 목표를 계획하고 수행하려는 용기를 가지게 됩니다.

3-3-4 능력: 근면성에서 비롯하여 유능성은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고 완성하는 데 있어서 기술과 지혜를 가지고 힘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3-3-5 충실성: 자아정체감에서 비롯하여 타인과의 관계에서의 기본적인 성실함, 의무감, 정직함, 순수함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3-6 사랑: 사랑은 친밀감과 공유된 정체감을 통해 나타나며, 우리에게 가장 위대하고 지배적인 덕목으로 여겨집니다. 사랑은 다른 사람에게서 자신을 찾거나 잃을 수 있는 것입니다.

3-3-7 배려: 배려는 다른 사람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염려로 나타납니다. 배려는 우리가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지도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되며, 가르침을 받는 사람들과 자신의 정체감을 실현시키도록 돕는 것입니다.

3-3-8 지혜: 지혜는 자아통합에서 비롯됩니다. 삶의 문제에 대해 의연한 방식으로 표현되며, '유산'이라는 단어로도 잘 설명됩니다. 인간은 통합된 경험인 지혜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여 줄 수 있습니다.
 
 

4. 성격평가기법

 
 
 분석은 개인의 과거 경험과 생애 이벤트를 조망하여 현재의 행동과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하는 접근법입니다. 이 분석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 자아정체감 형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자아정체감은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아이덴티티, 가치, 역할에 대한 인식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자아정체감은 아동기부터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지속적으로 형성되고 변화합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자아정체감 검사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에릭슨은 아동 정신분석가로서 유명하며, 놀이치료에 관한 기법을 개발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성격의 이해와 평가를 위해서는 주로 심리역사적 분석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과거 경험과 생애 이벤트가 어떻게 개인의 성격과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아정체감 검사는 에릭슨의 이론을 반영하여 개인의 자아정체감을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아이덴티티 형성과 관련된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1. 심리역사적 분석

 
 
심리역사적 분석은 역사적 사건을 설명할 때 개인의 발달사를 무시하지 않으면서도 보다 포괄적인 역사적 과정을 고려하는 접근법입니다. 이 접근법은 역사적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의 경험과 행동, 그리고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함께 고려합니다.

정신분석가들은 개인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개인의 경험과 내면의 이해를 중시하지만, 종종 역사적인 측면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역사가들은 반면에 보다 포괄적인 역사적 과정을 설명하려 하지만, 개인의 내면과 발달사를 간과할 수 있습니다.

심리역사적 분석은 이러한 두 가지 관점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개인의 발달사와 내면의 이해를 역사적인 맥락과 결합하여 고려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역사적 사건을 보다 풍부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심리역사적 분석은 또한 유명 인사들의 삶에 자아 발달 이론을 적용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종교인이나 정치가와 같은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들이 겪은 삶의 위기와 위기 대처 방식을 분석하고, 개인의 성격 발달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에 대한 전기적 연구에 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4-1. 자아정체감 검사

 
 
에릭슨의 이론을 기반으로 한 자아정체감 검사는 성격 평가를 위한 심리검사는 아니지만, 에릭슨의 이론을 참고하여 개발된 몇 가지 도구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은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자아정체감 척도"입니다. 이 척도는 개인의 자아정체감 수준을 평가하고, 자아정체감 발달과 관련된 요소들을 파악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아정체감 척도는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다양한 연령대나 인구를 대상으로 한 다른 자아정체감 관련 도구들도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도구들은 에릭슨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자아정체감을 평가하고 이해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5. 에릭슨 성격이론 적용

에릭슨의 성격이론을 적용하면, 신경증 환자와 정신증 환자가 자신의 경험에 대해 통제감이 부족한 혼란스러운 정체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이론에서 설명되는 일부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에릭슨의 이론에서는 인생의 첫 단계에서 기본적인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기본적인 신뢰가 부족한 경우, 후의 삶에서 정신분열증과 같은 심각한 정신병리를 유발할 수 있다고 이론은 주장합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신뢰감의 부재는 외부 현실과의 단절을 야기하고, 현실 검증을 할 수 없게 하며 자신만의 세계에 머무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성인기 초기에 타인과의 친밀감 형성이 어려운 경우 신경증이 발달할 수 있는데, 이는 에릭슨의 이론에서 다루는 발달 단계 중 하나인 인간관계 발달 단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경증 환자와 정신증 환자를 치료할 때는 에릭슨의 이론에 따라 정체감을 강화시키는 치료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한 자아를 가진 사람은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드러냄으로 인해 생기는 실망, 상처, 타인의 거부 등을 잘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치료는 환자의 정체감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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